'0.7초가 이렇게 길다니' KB 논란의 버저비터→신한은 왜 아무도 항의하지 않았나
출처:스타뉴스 |2025-11-27
인쇄





이번 시즌 여자프로농구(WKBL)에서 보기 드문 명승부가 나왔다. 0.7초 만에 경기가 뒤집히는 상황이 발생했다. 하지만 막판 석연찮은 상황이 논란이 되고 있다. 0.7초에서 게임클락이 다소 늦게 흐르고 말았다.

26일 인천도원체육관에서 열린 청주 KB국민은행 스타즈와 인천 신한은행 에스버드 경기. 56-60으로 뒤진 신한은행이 홍유순의 3점슛과 신이슬의 돌파 득점으로 61-60으로 경기를 뒤집었다. 이 시점 게임 클락은 0.7초였다.

여기서 KB는 작전 타임 2개를 연달아 사용하며 공격 패턴을 구상했다. 0.7초를 남긴 상황에서 허예은이 드로인한 볼을 강이슬이 잡아 2점슛을 성공시켜 62-61로 재역전승을 거뒀다.

그야말로 양 팀의 희비가 엇갈린 순간이었다. 심판진의 재량으로 게임 클락의 0을 향한 시점과 강이슬의 손에서 공이 떨어진 시점을 비교 및 확인했고, 결국 인정됐다.

하지만 정작 문제는 다른 곳에 있었다. 중계의 느린 화면상으로 0.7초를 남긴 시점에서 허예은의 패스를 받은 시점에서 게임 클락이 흘러가지 않는 상황이 발생한 것이다. 강이슬이 패스를 캐치한 뒤 오른발과 왼발을 차례로 스텝을 밟아 슈팅을 성공하고도 0.2초가 남았다.



WKBL 2025~2026시즌 경기 규칙 ‘제49조 계시원의 임무‘에 따르면 "계시원은 다음과 같이 경기 시간을 계시하여야 한다. 드로인 된 볼을 코트 안에 있는 선수가 합법적으로 터치하거나 볼이 선수에게 터치되었을 때"라고 명시하고 있다. 하지만 느린 그림 기준으로 강이슬이 공을 잡은 시점이 아닌 강이슬이 착지한 뒤에야 클락이 흐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국 계시원이 경기 시간을 제때 계시하지 않은 것이다.

해당 상황이 지난 뒤에도 최윤아(40) 신한은행 감독은 아쉬움을 삼킨 채 김완수(48) KB 감독과 악수를 한 채 패장 인터뷰에 임했다. 격한 항의를 하거나 게임 클락 관련 질의는 하지 않은 것으로 보였다.

최윤아 감독은 "(1점 차 패배가) 우리 팀 현실인 것 같다. (홍)유순이가 많이 울더라. 어쩔 수 없다. 결론은 이미 났다. 오늘 경기로 경험치를 쌓았다고 생각하겠다. 냉정하게 보면 마지막 수비에서 미스가 있었다. 그런 부분들이 경험치가 될 것 같다"고 돌아봤다.

김완수 KB 감독은 0.7초 남긴 상황에 대해 "팀파울 하나 여유가 있었기 때문에 상대가 파울로 바로 끊을 것 같기도 했다. 맨투맨과 존 디펜스 두 가지에 대한 것을 이야기했고 2번의 작전 타임이 있었기에 다 설명할 수 있었다. 선수들 덕분에 이겼다. 저도 선수들을 믿고 있고 선수들도 서로를 믿었다"고 밝혔다.

경기 막판 집중력이 가득한 시소게임으로 몰입감 넘치는 명승부를 펼쳤던 양 팀이다. 다만, 경기 막판 샷클락 관련 부분은 다소간 개운치 않은 뒷맛을 남겼다.

  • 축구
  • 야구
  • 기타
[프랑스 리그 1 프리뷰] AS 모나코 FC VS FC 로리앙
[프랑스 리그 1 프리뷰] AS 모나코 FC VS FC 로리앙
[AS 모나코 FC의 유리한 사건]1. AS 모나코 FC는 현재 리그 순위 9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홈에서 12위 FC 로리앙을 상대하며, 승리 가능성이 높고 동기가 매우 강합니...
[EFL 챔피언십 프리뷰] 웨스트 브로미치 앨비언 VS 미들즈브러 FC
[EFL 챔피언십 프리뷰] 웨스트 브로미치 앨비언 VS 미들즈브러 FC
[웨스트 브로미치 앨비언의 유리 사건]1. 마이클 존스턴은 본 시즌에 지금까지 2골 9도움을 터뜨렸습니다.2. 웨스트 브로미치 앨비언은 본 시즌에 리그 홈 12경기에서 6승4무2패...
[AFC U-23 아시안컵 프리뷰] 베트남 (U23) VS 아랍에미리트 (U23)
[AFC U-23 아시안컵 프리뷰] 베트남 (U23) VS 아랍에미리트 (U23)
[베트남 (U23)의 유리한 사건]1. 베트남 (U23)은 AFC U-23 아시안컵 조별리그에서 3전 전승이라는 놀라운 성적을 거두며 8강에 진출했습니다. 팀 분위기는 최고조에 달...
아이브 안유진, 수영복 입고 건강미 발산 ‘청량 섹시미’
아이브 안유진, 수영복 입고 건강미 발산 ‘청량 섹시미’
그룹 아이브(IVE)의 리더 안유진이 뜨거웠던 여름을 그리워했다.안유진은 14일 자신의 SNS를 통해 이국적인 풍경을 배경으로 한 여러 장의 사진을 게재했다. 사진 속 그는 푸른 ...
블랙핑크 리사, 섹시 터졌다, 골든 글로브 파티 올킬
블랙핑크 리사, 섹시 터졌다, 골든 글로브 파티 올킬
블랙핑크 리사 사진이 공개됐다.리사는 14일 인스타그램 계정에 “Golden globes after hours”라는 짤막한 글과 사진을 올렸다.공개된 사진에는 2026 제83회 골...
제니, 숨 멎을 듯한 초미니 레드 드레스...송가인도 ‘♥’남겼다
제니, 숨 멎을 듯한 초미니 레드 드레스...송가인도 ‘♥’남겼다
블랙핑크 제니가 강렬한 레드 드레스로 골든디스크 시상식 비하인드를 공개하며 독보적인 아우라를 뽐냈다.제니는 지난 14일 자신의 인스타그램 계정에 최근 열린 ‘제40회 골든디스크 어...

www.7MKR.com

주의: 저희 사이트와 관련이 없는 광고를 통하여 거래하셨을 경우에 생긴 손실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 Copyright 2003 - 판권 소유 www.7mkr.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