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야구 > 국내
14일 두산전 출격 NC 구창모, 2경기 연속 3이닝만 던지는 이유는? "3이닝과 4이닝은 다르다" [스춘 FOCUS]
출처:스포츠춘추|2025-09-13
인쇄

투구수만 55구→60구로 늘리고 이닝은 3이닝 고정...투구수 남으면 불펜 피칭

 

첫 등판도 3이닝, 두 번째도 3이닝. 이닝은 그대로이고 투구수 제한만 55구에서 60구로 늘린다. 711일 만에 1군 마운드에 돌아온 에이스 구창모를 관리하는 NC 다이노스의 방식이다. 보통 부상 복귀 투수를 빌드업할 때는 등판할 때마다 이닝을 늘려가게 마련인데, NC는 다른 선택을 했다. 이유가 뭘까.

12일 우천으로 취소된 잠실 LG전을 앞두고 취재진과 만난 이호준 감독은 "구창모는 14일 창원 두산전에 선발 등판한다"면서 "직전 등판에서 3이닝 55구 제한이 있었는데 50구만 던지고 내려왔다. 다음 등판에는 3이닝 60구를 던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시즌 3번째 등판부터 이닝을 늘린다"고 말했다. 2번의 3이닝 등판을 무사히 소화한 뒤에야 4이닝으로 늘린다는 신중한 계획이다.

왜 투구수만 늘리고 이닝은 3이닝 그대로일까. 이호준 감독은 "감독을 하면서 처음 들었다. 3이닝과 4이닝 던지는 게 투수들에게는 다르다고 한다"며 "같은 투구수를 던져도 이닝을 추가로 더 소화했을 때 부상의 위험이 커진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투구수가 계획보다 적어도 3이닝을 넘기지 않는다. 만약 구창모가 14일 경기에서 3이닝을 40구로 끝낸다면 불펜에서 나머지 20구를 던질 예정이다. 이 감독은 "정확한 이닝과 투구수 설정이 필요하다"며 "마운드에서 이닝을 더 던지면 부상의 위험이 높아진다"고 강조했다. 마운드와 불펜에서의 부담이 다르다는 판단이다.

 

 

NC가 이렇게 조심스럽게 접근하는 이유는 구창모의 부상 이력 때문이다. 2020년 전반기 9승 무패 평균자책 1.55로 리그를 평정했던 구창모는 전완부 피로골절로 후반기를 날렸다. 한국시리즈에 돌아와 팀을 우승으로 이끌었지만 2021년 수술로 시즌 전체를 날렸고, 2022년 복귀 후에도 갖은 부상에 시달렸다. 2023년에는 다시 척골 피로골절로 수술대에 올랐다.

상무 복무 기간도 순탄하지 않았다. 1년 6개월 동안 고작 5차례만 마운드에 올랐다. 4월 중순 타구에 맞은 이후 제대로 던지지 못했고, 전역 후에도 팔꿈치 뭉침 증세로 투구를 중단해야 했다. 올 시즌 1군 복귀조차 불투명할 정도였다. 이런 반복된 부상 이력이 NC로 하여금 극도로 보수적인 접근을 선택하게 만들었다.

그런 가운데 지난 7일 KIA전에서 구창모는 3이닝 4안타 2탈삼진 무실점 호투로 희망을 선사했다. 패스트볼 최고 구속은 143km/h로 아직 100%에는 미치지 못했지만, 50구 중 38구를 스트라이크존에 꽂아넣는 제구력과 게임 운영 능력은 여전했다. 이호준 감독도 "역시 구창모는 구창모다"라며 만족해했다. 통증 없이 무사히 3이닝을 소화한 것만으로도 큰 수확이었다.

구창모에게는 올 시즌보다 내년이 더 중요하다. NC와 2030시즌까지 이어지는 장기 계약을 맺은 구창모는 올 시즌을 준비 과정으로 여기고 있다. 올시즌을 무사히 소화한 뒤 2026시즌부터 본격적인 전력으로 활용한다는 것이 NC의 계산이다. 선수 개인적으로는 내년 3월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도 중요한 목표다.

부상만 없으면 류현진-양현종-김광현에 버금가는 에이스라는 평가가 따라다니지만, 건강한 날보다 아픈 날이 많았던 구창모. NC는 이번에는 같은 시행착오를 반복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2경기 연속 3이닝이라는 제한이 답답할 수 있지만, 이것이 건강한 구창모를 더 오래 보기 위한 길이라는 것이 NC의 판단이다.

  • 축구
  • 농구
  • 기타
[분데스리가 프리뷰] FC 장크트파울리 VS FC 아우크스부르크
[분데스리가 프리뷰] FC 장크트파울리 VS FC 아우크스부르크
[FC 장크트파울리의 유리한 사건]1. 안드레아스 호운톤지가 새 분데스리가 시즌 두 라운드 후 FC 장크트파울리에서 2골을 기록하며 팀의 최다 득점자가 되었습니다.2. FC 장크트...
[메이저 리그 사커 프리뷰] 시카고 파이어 VS 뉴욕 시티 FC
[메이저 리그 사커 프리뷰] 시카고 파이어 VS 뉴욕 시티 FC
[시카고 파이어의 유리한 사건]1.공격수 위고 쿠이퍼스 선수가 지난 뉴잉글랜드 레볼루션전에서 1골을 넣으며 팀 승리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그가 현재 득점순위에서 16골로 6위에 ...
[라리가 프리뷰] 아틀레틱 빌바오 VS 알라베스
[라리가 프리뷰] 아틀레틱 빌바오 VS 알라베스
[아틀레틱 빌바오의 유리한 사건]1. 최근 리그 경기에서 아틀레틱 빌바오는 레알 베티스를 원정에서 2-1로 꺾으며 뛰어난 리그 폼을 입증했습니다.2. 아틀레틱 빌바오는 시즌 첫 3...
하리수 “여자 맞냐며 성관계 요구, 계약 포기하기도” 폭로
하리수 “여자 맞냐며 성관계 요구, 계약 포기하기도” 폭로
하리수가 1세대 트랜스젠더 연예인으로서 힘들었던 과거를 회상했다.10일 유튜브 채널 ‘이게진짜최종’에는 하리수, 모니카 편 영상이 게재됐다.하리수는 “1991년에 남자로 연예계에 ...
블랙핑크 로제, ‘GQ’ 홍콩 화보에서 고혹적 분위기
블랙핑크 로제, ‘GQ’ 홍콩 화보에서 고혹적 분위기
블랙핑크 로제가 고혹적인 매력을 뽐내며 글로벌 스타로서의 존재감을 나타냈다.로제는 12일 자신의 SNS에 남다른 분위기가 돋보이는 매거진 ‘GQ’ 홍콩 화보 여러 장을 공개했다.사...
EXID 솔지, 싱가포르 센토사에서 매혹적 비키니 자태...정화·혜린과 “라스트 서머”
EXID 솔지, 싱가포르 센토사에서 매혹적 비키니 자태...정화·혜린과 “라스트 서머”
EXID의 솔지가 싱가포르 센토사 야외 수영장에서 섹시한 비키니 자태를 뽐냈다.솔지는 5일 자신의 SNS에 “라스트 서머”라는 글과 함께 사진 여러 장을 게재하며 팬들에게 여름의 ...

www.7MKR.com

주의: 저희 사이트와 관련이 없는 광고를 통하여 거래하셨을 경우에 생긴 손실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 Copyright 2003 - 판권 소유 www.7mkr.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