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별 논란' 칼리프, 월드 복싱의 유전자 검사 요구 CAS에 제소
출처:연합뉴스|2025-09-02
인쇄


2024 파리 올림픽 여자 복싱 금메달리스트 이마네 칼리프(26·알제리)가 ‘유전자 검사 없이는 대회에 출전할 수 없다‘는 새 국제 복싱 기구 월드 복싱(World Boxing)의 결정에 불복해 스포츠중재재판소(CAS)에 제소했다.

BBC 등 해외 언론은 2일(한국시간) 칼리프가 성별 검사 없이 4일 개막하는 2025 세계복싱선수권대회에 출전할 자격을 달라고 CAS에 요청했다고 보도했다.

다만 CAS는 본안 소송이 진행되는 동안 월드 복싱의 결정 집행을 잠시 멈춰달라는 칼리프 측의 가처분 신청은 기각했다.

현재 양측은 서면으로 자료를 교환하고 있으며, 향후 심리 일정을 정할 예정이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로부터 올림픽 복싱 관장 자격을 잠정 승인받은 월드 복싱은 지난 5월 국제대회에 출전하는 18세 이상 모든 선수에게 중합효소 연쇄 반응(PCR) 유전자 검사를 통해 출생 시 염색체 기준성별을 확인하는 절차를 의무화했다.

이때 월드 복싱은 "모든 참가자의 안전을 보장하고 공정한 경쟁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며 칼리프의 실명을 공개했다가 사과했다.

칼리프는 지난해 파리 올림픽에서 린위팅(대만)과 함께 성별 논란의 중심에 섰던 선수다.

월드 복싱 이전에 복싱을 관장했던 국제복싱협회(IBA)는 2023년 세계선수권대회에서 두 선수가 성별 검사를 통과하지 못했다며 출전을 금지한 바 있다.

그러나 IOC는 러시아가 주도하는 IBA를 올림픽에서 퇴출한 뒤, 여권 성별 기준을 적용해 두 선수의 파리 올림픽 출전을 허용했다.

칼리프와 린위팅은 파리에서 압도적인 기량으로 나란히 금메달을 목에 걸었지만, 세계 각국에서는 불공정 경쟁이라는 비판이 거세게 일었다.

각국 연맹의 압박을 받은 월드 복싱은 성별 자격 기준을 명확히 하기 위해 유전자 검사 카드를 꺼내 들었다.

이는 올림픽 종목 가운데 세계육상연맹에 이어 두 번째로 도입된 엄격한 성별 확인 절차였다.

세계육상연맹은 2023년 남성으로 사춘기를 거친 트랜스젠더 선수의 여성부 출전을 금지했으며, 올해는 여성으로 태어났으나 남성 수준의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지닌 ‘성 발달 차이(DSD)‘ 선수에 대한 규정도 강화했다.

  • 축구
  • 야구
  • 농구
[중앙아시아 축구 연맹 선수권 대회 프리뷰] 우즈베키스탄 VS 투르크메니스탄
[중앙아시아 축구 연맹 선수권 대회 프리뷰] 우즈베키스탄 VS 투르크메니스탄
[우즈베키스탄의 유리 사건]1. 우즈베키스탄 대표팀은 이번 동아시안컵에서 현역 최고 득점자 엘도르 쇼무로도프를 중심으로 다수의 주전 대표 선수들이 발탁되었으며, 이 대회를 매우 중...
[EFL 트로피 프리뷰] 피터버러 유나이티드 FC VS 레이턴 오리엔트 FC
[EFL 트로피 프리뷰] 피터버러 유나이티드 FC VS 레이턴 오리엔트 FC
[피터버러 유나이티드 FC의 유리한 사건]1. 피터버러 유나이티드 FC는 현재 EFL 리그 원에서 강등권에 머물며 고전하고 있으며, 이 곤경에서 벗어나기 위해 승점을 꼭 확보해야 ...
홍명보호, 미국 첫날은 가볍게 '여독 풀기'…해외파 속속 가세
홍명보호, 미국 첫날은 가볍게 '여독 풀기'…해외파 속속 가세
미국·멕시코와의 2연전을 위해 미국에 입성한 축구 국가대표팀이 첫날은 가볍게 여독을 풀며 친선 경기 준비를 시작했다.홍명보 감독이 이끄는 축구 대표팀은 1일(현지시간) 뉴욕 존 F...
리사, 일상 속 패션 ‘눈길’…개성 여전
리사, 일상 속 패션 ‘눈길’…개성 여전
걸그룹 블랙핑크 리사가 휴가 중 여유로운 일상을 공유했다.리사는 1일 자신의 SNS에 휴가를 즐기고 있는 사진을 여러 장 공개했다.공개된 사진 속 리사는 테라스에서 레드 드레스를 ...
'성형설' 소유, 10kg 빼더니 확 달라진 몸매…선명한 복근
'성형설' 소유, 10kg 빼더니 확 달라진 몸매…선명한 복근
그룹 씨스타 출신 소유가 선명한 복근을 자랑했다.최근 소유의 인스타그램에는 별다른 멘트 없이 여러 장의 사진이 올라왔다.사진 속 소유는 여름휴가를 즐기고 있는 모습. 수영복을 입고...
치어리더 서현숙, 속초 해변에서 ‘핫걸’ 매력 뿜뿜
치어리더 서현숙, 속초 해변에서 ‘핫걸’ 매력 뿜뿜
치어리더 서현숙이 핫한 매력을 과시했다.서현숙은 30일 자신의 SNS에 “핫걸이 되고싶어서”라는 멘트와 함께 속초 해변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테라스에서 찍은 사진을 게재했다.사진 ...

www.7MKR.com

주의: 저희 사이트와 관련이 없는 광고를 통하여 거래하셨을 경우에 생긴 손실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 Copyright 2003 - 판권 소유 www.7mkr.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