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야구 > 국내
충격적인 심판진 ABS 판정 조작 논란… '공정성'은 어디로
출처:스포츠한국 |2024-04-15
인쇄

정말 충격적이다. KBO리그 심판진이 ABS(자동투구판독시스템) 결과를 조작하는 듯한 모습이 카메라에 잡혔다. 게다가 판정을 번복할 수 있었음에도 자신들의 안위를 고려해 이를 이행하지 않는 뻔뻔함까지 보였다. KBO가 ABS 도입 당시 가장 강조했던 ‘공정성‘이 사라지는 순간이었다. 



사건의 전말은 이러하다. 14일 대구 삼성 라이온즈파크에서 열린 2024 신한은행 SOL KBO리그 삼성 라이온즈와 NC 다이노스 경기, 3회말 NC가 1-0으로 앞선 2사 1루 삼성 이재현 타석에서 NC 선발투수 우완 사이드암 이재학이 던진 2구째 공이 볼로 판정됐다.

문제는 이 공이 실제로는 바깥쪽 높은 스트라이크존을 통과했다는 점이다. 하지만 문승훈 주심은 볼을 선언했다. 볼카운트 0-2가 1-1로 둔갑했다.

경기는 계속됐다. 이재학은 볼 2개를 던진 이후 스트라이크를 투구했다. 볼카운트 3-2.
여기서 강인권 NC 감독이 더그아웃을 박차고 나왔다. 더그아웃에서 ABS 스트라이크 존을 확인할 수 있는 기기에는 이재학의 2구가 스트라이크로 표시되었기 때문.



강 감독의 항의 이후 4심은 모여 이 사항에 대해 논의했다. 결과는 번복 없음. 이민호 심판 조장은 "심판에게는 음성으로 ‘볼‘이라고 전달됐다. 하지만 ABS 모니터 확인 결과 스트라이크로 판정됐다. NC 측에서 이를 어필했으나 다음 투구가 시작하기 전 항의해야 한다. 어필 시효가 지났기에 원래 볼카운트(3-2)로 진행한다"고 설명했다.

얼핏 들으면 단순 기계 오류처럼 보일 수 있는 상황. 그러나 실체는 달랐다.

이민호 심판은 논의 과정에서 "들리지 않았으면 사인을 줘야 했는데 그냥 넘어갔지 않았냐"라며 "볼로 들었다고 해라. 빠져나갈 궁리는 이것밖에 없다. 깨지지 않으려면 그렇게 해야 한다"고 했다. 충격적인 발언이다.

문승훈 주심이 이후 "지직거리고 볼 같았다"라고 말하자 이민호 심판조장은 "같았다가 아니라 볼로 나왔다고 말해라"고 다시 한번 강조했다. 심판진의 대화는 중계 화면을 통해 고스란히 시청자에게 전달됐다.



KBO가 이번 시즌 ABS를 도입한 이유는 바로 ‘공정성‘이다. 스트라이크 볼 판정에 대한 불만이 지속적으로 쌓였고 판정 논란은 매 시즌 붉어졌다. 심판진에 대한 선수들과 감독들의 신뢰는 점차 하락했고 심판진도 많은 고충을 토로했다. KBO는 결국 이를 해결하고 공정성을 강화하기 위해 세계 최초로 1군 무대에 로봇 심판(ABS)를 도입했다.

하지만 이날은 달랐다. 기계가 내린 공정한 판정을 심판진이 엉뚱하게 바꿨다. 심판의 본분인 ‘공정성‘을 저버리는 행위였다. 또한 자신의 잘못을 인정할 기회가 있었음에도 책임을 면피하려는 듯한 모습도 보였다. 그리고 그 피해는 선수단과 팬들이 고스란히 입었다.

  • 축구
  • 농구
  • 기타
'SON 없는' 토트넘, 180도 달라졌다…상대 자책골로 비야레알전 1-0 신승→"클린시트 정신 강조"
'SON 없는' 토트넘, 180도 달라졌다…상대 자책골로 비야레알전 1-0 신승→
토트넘 홋스퍼가 3년 만에 돌아온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무대에서 값진 첫 승리를 챙겼다.손흥민이 떠난 뒤 토마스 프랑크 감독 체제에서 맞이한 UEFA 챔피언스리그 복...
'ACLE 첫 도전' 강원에 패배, 中 분노 "한국만 만나면 지네... 정말 놀랍다"
'ACLE 첫 도전' 강원에 패배, 中 분노
이지 1차전에서 상하이 선화(중국)를 2-1로 꺾었다.이날 강원은 전반 추가시간 주앙 테세이라에게 선제골을 내줬으나 후반 9분 홍철이 동점골을 넣었고, 9분 뒤 구본철이 역전골을 ...
[UEFA 챔피언스리그 프리뷰] 올림피아코스 FC VS 파포스 FC
[UEFA 챔피언스리그 프리뷰] 올림피아코스 FC VS 파포스 FC
[올림피아코스 FC의 유리한 사건]1. 올림피아코스 FC는 최근 3연승을 얻어서 컨디션이 아주 뛰어납니다.2. 올림피아코스 FC는 최근 5경기가 총 10골을 넣어서 공격력이 강합니...
쎄라퀸 ‘퀸나윤’ 김나윤, 아무리 바빠도 주 3회 근력운동과 유산소는 꼭!
쎄라퀸 ‘퀸나윤’ 김나윤, 아무리 바빠도 주 3회 근력운동과 유산소는 꼭!
“아무리 바빠도 주 3회는 근력운동과 유산소를 병행해야 합니다.”지난 6일 오후 서울시 용산구 서울드래곤시티 34층에 있는 카바나시티에서 ‘2025 서울 라틴 페스타’가 열렸다.모...
제시, 엉덩이 한바가지…얼굴보다 커 ‘엄청난 자부심’
제시, 엉덩이 한바가지…얼굴보다 커 ‘엄청난 자부심’
가수 제시가 남다른 엉덩이 자부심을 드러냈다.제시는 15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운동 전후 사진을 게재했다.사진 속 제시는 몸매 선이 드러나는 운동복을 입고 다양한 포즈를 취하고 있...
'터질듯한 볼륨감' 시선 사로잡은 베이글 치어리더
'터질듯한 볼륨감' 시선 사로잡은 베이글 치어리더
치어리더 김현영이 글래머러스한 비키니 자태로 압도적인 볼륨감과 건강미를 동시에 선보이며 팬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초록 비키니로 '완벽 몸매' 과시김현영은 최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www.7MKR.com

주의: 저희 사이트와 관련이 없는 광고를 통하여 거래하셨을 경우에 생긴 손실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 Copyright 2003 - 판권 소유 www.7mkr.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