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야구 > 국내
SK-롯데에 외면받았던 류현진, 16년 한화 후배도 독기 품었다
출처:OSEN|2021-08-28
인쇄



‘최고 156km‘ 초고교급 투수 문동주(18·광주진흥고)는 한화에 1차 지명을 받은 뒤 롤모델을 바꿨다. 원래 오타니 쇼헤이(LA 에인절스)를 좋아했던 그는 한화 출신 류현진(토론토)을 새 롤모델로 정했다. 문동주는 "지명 순간 롤모델이 바뀌었다. 입단 과정도 그렇고, 비슷한 면이 많은 것 같다"고 말했다.

문동주가 말한 류현진의 입단 과정은 16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2005년 당시 인천 동산고 3학년 류현진은 연고팀 SK(현 SSG)에 1차 지명 후보였지만 선택을 받지 못했다. SK는 인천고 포수 이재원을 1차 지명했다. 당시 SK는 주전 포수 박경완이 30대 중반으로 다음을 대비해야 할 때였다.

무엇보다 연고 지역인 안산공고 2학년 투수 김광현이라는 확실한 카드가 있었다. 김광현이 급성장하며 다음해 1차 지명 후보로 떠올랐고, 2학년 때 팔꿈치 인대접합수술을 받았던 류현진을 위험을 감수하며 지명하진 않았다.

2차 지명으로 넘어갔지만 이번에도 류현진은 1순위 지명을 받지 못했다. 2차 1라운드 전체 1순위 지명권을 가졌던 롯데는 광주일고 사이드암 투수 나승현을 택했다. 당시 계약금 10억원으로 역대급 유망주였던 한기주에 밀려 KIA 1차 지명을 받지 못한 나승현이지만 고교 3학년 때 평균자책점 0.83으로 즉시 전력감 평가를 받았다. 평균자책점 2.25였던 류현진은 2순위로 한화에 지명됐다.

당시에는 합리적인 선택이었지만 그 이후 결과는 모두가 아는 대로. SK와 롯데의 외면을 받았던 류현진은 2006년 데뷔 첫 해부터 최초로 MVP와 신인왕을 동시 석권했다. 7년간 KBO리그를 지배한 뒤 한화에 약 280억원 포스팅 금액을 선물하며 메이저리그 무대에 진출했다.

이재원에 이어 이듬해 김광현을 1차 지명한 SK는 두 선수가 주축으로 성장하며 한국시리즈 우승 4회를 이뤄냈으니 크게 아쉬울 건 없다. 나승현이 1군 5시즌을 끝으로 은퇴한 롯데가 가장 아쉽게 됐다.



류현진의 사례에서 나타나듯 신인 지명 순위가 성공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고향팀 KIA의 지역 1차 지명을 받지 못한 채 한화의 전국 1차 지명을 받은 문동주도 ‘16년 한화 선배‘ 류현진의 성공 사례를 보며 독기를 품었다.

KIA는 문동주 대신 ‘제2의 이종범‘으로 불리는 5툴 내야수 김도영(광주동성고)을 고심 끝에 1차 지명했다. 투수에 비해 야수가 약한 KIA의 팀 사정이 반영된 결정이기도 하다. 1차 지명에선 문동주가 김도영에게 졌지만 프로에선 누가 이길지 아무도 모른다. 둘 다 승자가 될 수도 있다.



문동주는 "만약 내가 먼저 뽑혔으면 그 기쁨에 취해 마음가짐이 나태해졌을 수 있다. 어떻게 보면 (김)도영이에게 밀린 것이니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동기부여가 된다"며 "서로 열심히 해서 하루라도 빨리 프로에서 대결하면 좋겠다"고 김도영과 선의의 경쟁을 다짐했다.

  • 축구
  • 농구
  • 기타
‘패승패승패승! 89분 박인혁 결승골!’ 광주, 새로운 남자의 팀 됐다…포항 원정 1-0 신승 [MK포항]
‘패승패승패승! 89분 박인혁 결승골!’ 광주, 새로운 남자의 팀 됐다…포항 원정 1-0 신승 [MK포항]
광주FC가 새로운 남자의 팀이 됐다. 포항스틸러스 원정에서 극장골로 승리했다.광주는 18일 포항 스틸야드에서 열린 포항과 하나은행 K리그1 2025 14라운드 원정경기에서 1-0 ...
[k1.review] '둑스 드디어 터졌다!' 서울, 대구와 '정승원 더비'서 1-0 승...7G 무승 탈출!
[k1.review] '둑스 드디어 터졌다!' 서울, 대구와 '정승원 더비'서 1-0 승...7G 무승 탈출!
정승원 더비의 승자는 서울이었다. 둑스가 K리그 데뷔골을 터뜨리며 서울에 귀중한 승점 3점을 선물했다.FC서울은 18일 오후 4시 30분 대구iM뱅크PARK에서 열린 '하나은행 K...
'강인아, 같이 PL 가자!' 日 쿠보, 리버풀이 부른다..."바이아웃 940억"
'강인아, 같이 PL 가자!' 日 쿠보, 리버풀이 부른다...
쿠보 다케후사가 올여름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PL) 무대를 밟게 될 가능성이 농후한 가운데 리버풀이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있다.영국 매체 '스포츠 몰'은 16일(이하 한국시간) "레...
박규리, 비키니 몸매에 '깜짝'.."여름 먼저 만나고 왔네"
박규리, 비키니 몸매에 '깜짝'..
카라 박규리가 벌써 여름맞이 비키니를 공개했다.박규리는 18일 자신의 개인 계정에 "여름을 먼저 만나고 와서 즐거웠어"라는 글과 함께 한 해변에서 촬영한 사진을 공개했다.공개한 사...
조인영, 붉은색 비키니에 남국의 뜨거움을 전해요~
인플루언서 겸 모델 조인영, 붉은색 비키니에 남국의 뜨거움을 전해요~
23만 명의 팔로워를 자랑하는 인플루언서 겸 모델 조인영이 환상의 자태를 뽐냈다.모델계에서 아름답기로 소문난 조인영은 최근 싱가포르에서 휴가를 가지며 남국의 뜨거움을 전했다.조인영...
사나, 공주님인 줄 알았어…시스루 드레스에 러블리+섹시美
트와이스 사나, 공주님인 줄 알았어…시스루 드레스에 러블리+섹시美
트와이스 사나가 공주님 같은 미모를 자랑했다.지난 17일 사나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Ralph Lauren The Hamptons Garden"이라며 "랄프로렌이 간직한 햄튼의 ...
  • 스포츠
  • 연예
1/4

www.7MKR.com

주의: 저희 사이트와 관련이 없는 광고를 통하여 거래하셨을 경우에 생긴 손실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 Copyright 2003 - 판권 소유 www.7mkr.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