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야구 > 해외
코로나19 여파로 사라진다? 하이파이브는 누가 처음 했을까
출처:CBS 노컷뉴스|2020-04-13
인쇄


메이저리그 휴스턴 애스트로스의 더스티 베이커 감독은 코로나19의 확산을 계기로 스포츠 선수들의 대표적인 세리머니인 하이파이브가 사라질 것으로 내다봤다.

베이커 감독은 13일(한국시간) 미국 현지 언론 디애슬래틱과의 인터뷰에서 "아마도 하이파이브를 더 이상 볼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기쁨을 나누고 싶어하는 두 사람이 팔을 높이 들어 서로의 손바닥을 치는 하이파이브는 스포츠 경기 뿐만 아니라 일상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세리머니다. 하지만 코로나19가 크게 확산한 요즘 손을 마주치는 행동은 위험할 수 있다.

베이커 감독의 발언이 관심을 끄는 이유는 그가 스포츠 경기 도중 처음으로 하이파이브를 했던 선수로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하이파이브의 기원은?

1977시즌 메이저리그 정규리그 최종전은 그해 10월2일에 열렸다. 당시 LA 다저스 소속이었던 베이커 감독은 휴스턴을 상대로 6회말 솔로홈런을 터뜨렸다.

시즌 30호 홈런으로 의미가 큰 한방이었다. 베이커 감독의 홈런 덕분에 다저스는 단일시즌에 30홈런 이상을 기록한 선수 4명을 배출한 최초의 구단이 됐다.

대기 타석에 있던 글렌 버크는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색다른 방식으로 기쁨을 표출했다. 버크는 3루를 돌아 홈으로 들어오는 베이커 앞에서 팔을 높이 들었다. 베이커도 팔을 들어 버크의 손바닥을 마주쳤다. 하이파이브가 완성된 것이다.

버크는 이어지는 타석에서 곧바로 데뷔 첫 홈런을 쏘아올렸다. 버크와 베이커는 덕아웃에서 한번 더 하이파이브를 했다.

이처럼 하이파이브는 1977년 메이저리그 경기에서 처음 시작됐다는 설이 유력하나 하이파이브가 널리 알려진 계기는 따로 있다.

루이빌 대학은 1980년 미국체육협회(NCAA) 남자농구 48강 토너먼트에서 우승한 당시 최강의 팀이었다. ‘닥터스 오브 덩크(the Doctors of Dunk)‘라는 팀 애칭이 생겼을 정도로 압도적인 운동능력과 화려한 플레이를 자랑했다.

당시에도 선수들끼리 손바닥을 마주치는 세리머니는 있었다. 보통 팔을 낮게 들었다. 하지만 루이빌 대학 선수들은 남달랐다.

팀의 주축 선수였던 와일리 브라운은 팀 훈련 때 자신을 향해 어깨보다 낮은 위치로 손바닥을 내미는 동료 데릭 스미스를 향해 "그렇게는 안돼. 팔을 높게 들어"라고 말했다.

팀의 상징과도 같았던 엄청난 점프력에 걸맞게 손바닥을 마주치는 세리머니도 높은 지점에서 해야 한다는 의미였다. 이는선수들 사이에서 유행이 됐고 루이빌 대학이 승승장구하면서 하이파이브는 서서히 알려지기 시작했다.

루이빌 대학이 루이지애나 주립 대학을 완파한 1979-1980시즌 NCAA 토너먼트 8강전 막판에 현지 방송 해설위원은 하이파이브를 팔을 높이 들어 나누는 악수라고 소개했다.

그는 "루이빌 선수들이 머리 위에서 악수를 하는 모습을 보셨습니까? 그걸 뭐라고 부르는지 아세요? 하이파이브라고 합니다"라고 말했다. 또 다른 해설위원은 "하이파이브?"라고 반문하며 새로운 세리머니가 재밌다는듯 웃었다.


  • 축구
  • 농구
  • 기타
[EFL 챔피언십 프리뷰] 사우샘프턴 VS 포츠머스 FC
[EFL 챔피언십 프리뷰] 사우샘프턴 VS 포츠머스 FC
[사우샘프턴의 유리 사건]1. 사우샘프턴은 최근 7경기중에 4경기에서 핸디승을 거뒀습니다.[사우샘프턴의 불리 사건]1. 사우샘프턴은 현재 EFL 챔피언십 순위에서 16위를 기록 중...
[리그 1 프리뷰] FC 메스 VS 앙제 SCO
[리그 1 프리뷰] FC 메스 VS 앙제 SCO
[메스의 불리 사건]1. 메스의 주전 센터백 사디부 사네는 지난 리그 경기에서 한 골을 기록하며 팀이 리드를 잡는 데 기여하는 등 빼어난 활약을 보여줬습니다. 그러나 경기 도중 거...
[리그 1 프리뷰] 스타드 브레스트 29 VS 파리 FC
[리그 1 프리뷰] 스타드 브레스트 29 VS 파리 FC
[스타드 브레스트 29의 유리 사건]1. 마마 발데는 지난 리그전에서 1골을 넣었습니다.2. 스타드 브레스트 29는 여름 이적시장 막바지에 아인트라흐트 프랑크푸르트부터 미드필더 에...
김희정, 비키니 자태 공개…건강미 넘치는 몸매 눈길
김희정, 비키니 자태 공개…건강미 넘치는 몸매 눈길
배우 김희정이 글래머러스한 매력을 드러냈다.김희정은 12일 자신의 SNS에 “Need some splash”라는 글과 함께 여러 장의 사진을 게재했다.공개된 사진 속 김희정은 햇살...
오정연, 필리핀서 뽐낸 민트 비키니 자태.."아름다운 섬에서 망중한"
오정연, 필리핀서 뽐낸 민트 비키니 자태..
방송인 오정연이 눈부신 비키니 자태를 드러냈다.오정연은 13일 "필리핀 말라파스쿠아 다이빙 중간에 아름다운 깔랑까만 섬에 내려 망중한"이라는 글과 함께 영상을 올렸다.영상에서 오정...
치어리더 김현영, 아찔 비키니 몸매…'터질듯한 볼륨감'
치어리더 김현영, 아찔 비키니 몸매…'터질듯한 볼륨감'
치어리더 김현영(25)이 글래머러스한 수영복 자태를 뽐냈다.지난 7일 김현영은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아직 더워서 물놀이 너무 좋았다"라는 짧은 멘트와 함께 여러 장의 사진을 공개했...

www.7MKR.com

주의: 저희 사이트와 관련이 없는 광고를 통하여 거래하셨을 경우에 생긴 손실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 Copyright 2003 - 판권 소유 www.7mkr.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