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야구 > 국내
[SC진단]'선발투수 주도' 올해말 FA시장, 닫혔던 구단들 지갑 열릴까
출처:스포츠조선|2020-01-12
인쇄


 

주전급 FA들의 계약이 대거 완료된 가운데 이번 FA 시장 총 투자액은 7년 만에 최저 수준에 그칠 전망이다.

12일 현재 행선지를 정한 FA 9명의 총 계약액은 225억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11월 5일 시장 개장 후 느리게 진행됐던 계약 속도는 연말과 연초를 거치면서 주요 선수들의 거취가 속속 결정됐다. NC는 박석민을 ‘2+1년‘ 34억원, 롯데는 전준우와 4년 34억원에 각각 재계약했다. 특히 롯데는 KIA 출신 안치홍을 상호 옵션 조항까지 넣으며 ‘2+2년‘ 총액 56억원에 영입하며 주위를 놀라게 했다.

미계약 FA 10명 가운데 관심을 모으는 선수는 KIA 잔류가 유력한 김선빈과 NC 포수 김태군, 세 번째 FA 계약을 노리는 한화 김태균 등이다. 시장 반응이 거의 없다시피 하는 상황이라 김선빈을 제외한 나머지 FA들의 몸값은 20억원 이하의 중소형에 머물 전망이다.

이렇게 되면 이번 FA 시장의 총 계약액 규모는 300억원대 초반에 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2012년말~2013년초 FA 시장에서 기록했던 242억6000만원 이후 최저치에 해당한다. 그만큼 FA 시장이 얼어붙었다는 얘기다. 무려 19명이 쏟아져 나왔지만, 거물급 선수가 없었던 데다 구단들이 경기 침체로 인한 모그룹의 긴축재정 방침에 따라 돈쓰기를 꺼려했다.

그러나 올해 말 열리는 FA 시장은 양상이 달라질 가능성이 높다. 우선 등급제 등 FA 제도 개선안이 시행될 예정이기 때문이다. 등급제는 보상 내용을 해당 FA의 연봉 수준에 따라 다르게 둔다는 게 핵심이다. 특급 FA를 제외한 중상위 FA의 보상 내용이 크게 완화되면 타구단 이적이 자유로워질 수 있다. 구단 간 경쟁이 커지면 몸값은 상승하게 된다.

여기에 거물급 FA들이 대거 쏟아져 나온다. KBO에 따르면 올시즌 후 FA 자격을 얻는 선수는 27명에 이른다. 이 가운데 실제 FA를 신청할 수 있는 선수는 20명 정도이고, 약 10명은 해당 팀의 핵심인 선수들이다. 특히 선발투수 시장이 활발하게 움직일 가능성이 높다.

두산 유희관(34)과 이용찬(32), 삼성 백정현(32), KIA 양현종(32), LG 차우찬(33) 등이 그들이다. 이들 모두 30대 초중반의 나이가 걸림돌이 될 수 있지만, 올해 부상없이 순탄하게 레이스를 마치면 러브콜이 경쟁적으로 날아들 것으로 예상된다. 대박을 터트릴 수 있는 여지는 충분하다.

양현종의 경우 해외 진출 변수가 도사리고 있지만, 본인이 국내 잔류를 결심한다면 역대 최고액 수준의 몸값이 거론될 수 있다. 차우찬은 지난해 성적(29경기 13승8패, 3.12)을 유지만 해도 매력 넘치는 상품이 아닐 수 없다. 7년 연속 두자릿수 승수를 올린 유희관은 안정된 제구력, 부드러운 투구폼을 앞세워 생애 첫 ‘대박‘을 노릴 수 있다. 최근 두 시즌 동안 로테이션을 꾸준히 지킨 이용찬도 150이닝을 기대할 수 있는, 신뢰도 높은 선발자원이다. 백정현의 경우 지난 시즌 처음으로 규정이닝을 넘기며 선발에 눈을 떴다는 평가를 받아 올시즌 기대감 또한 크다.

30대 중반에 접어든 투수와의 장기계약은 위험한 게 사실이나, 확실한 성적과 건강을 보여준다면 지갑을 열지 않을 구단은 없다. 이번 겨울 구단들의 투자가 소극적인 건 1년 뒤 시장을 염두에 뒀기 때문이라는 얘기가 심심치 않게 나오고 있다. 확실한 전력 보강 타깃을 위해 ‘총알‘을 아끼고 있다는 분석이다. 더구나 구단들과 프로야구선수협회가 논의 중인 FA 자격 연한 단축안도 실행에 옮겨진다면 FA 시장은 더욱 커질 수 있다.

 

  • 축구
  • 농구
  • 기타
[분데스리가 프리뷰] FC 장크트파울리 VS FC 아우크스부르크
[분데스리가 프리뷰] FC 장크트파울리 VS FC 아우크스부르크
[FC 장크트파울리의 유리한 사건]1. 안드레아스 호운톤지가 새 분데스리가 시즌 두 라운드 후 FC 장크트파울리에서 2골을 기록하며 팀의 최다 득점자가 되었습니다.2. FC 장크트...
[메이저 리그 사커 프리뷰] 시카고 파이어 VS 뉴욕 시티 FC
[메이저 리그 사커 프리뷰] 시카고 파이어 VS 뉴욕 시티 FC
[시카고 파이어의 유리한 사건]1.공격수 위고 쿠이퍼스 선수가 지난 뉴잉글랜드 레볼루션전에서 1골을 넣으며 팀 승리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그가 현재 득점순위에서 16골로 6위에 ...
[라리가 프리뷰] 아틀레틱 빌바오 VS 알라베스
[라리가 프리뷰] 아틀레틱 빌바오 VS 알라베스
[아틀레틱 빌바오의 유리한 사건]1. 최근 리그 경기에서 아틀레틱 빌바오는 레알 베티스를 원정에서 2-1로 꺾으며 뛰어난 리그 폼을 입증했습니다.2. 아틀레틱 빌바오는 시즌 첫 3...
하리수 “여자 맞냐며 성관계 요구, 계약 포기하기도” 폭로
하리수 “여자 맞냐며 성관계 요구, 계약 포기하기도” 폭로
하리수가 1세대 트랜스젠더 연예인으로서 힘들었던 과거를 회상했다.10일 유튜브 채널 ‘이게진짜최종’에는 하리수, 모니카 편 영상이 게재됐다.하리수는 “1991년에 남자로 연예계에 ...
블랙핑크 로제, ‘GQ’ 홍콩 화보에서 고혹적 분위기
블랙핑크 로제, ‘GQ’ 홍콩 화보에서 고혹적 분위기
블랙핑크 로제가 고혹적인 매력을 뽐내며 글로벌 스타로서의 존재감을 나타냈다.로제는 12일 자신의 SNS에 남다른 분위기가 돋보이는 매거진 ‘GQ’ 홍콩 화보 여러 장을 공개했다.사...
EXID 솔지, 싱가포르 센토사에서 매혹적 비키니 자태...정화·혜린과 “라스트 서머”
EXID 솔지, 싱가포르 센토사에서 매혹적 비키니 자태...정화·혜린과 “라스트 서머”
EXID의 솔지가 싱가포르 센토사 야외 수영장에서 섹시한 비키니 자태를 뽐냈다.솔지는 5일 자신의 SNS에 “라스트 서머”라는 글과 함께 사진 여러 장을 게재하며 팬들에게 여름의 ...

www.7MKR.com

주의: 저희 사이트와 관련이 없는 광고를 통하여 거래하셨을 경우에 생긴 손실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 Copyright 2003 - 판권 소유 www.7mkr.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