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야구 > 국내
SK 정재균 통역의 정체(?) 늦깎이+비전공+국내파
출처:스포츠서울|2019-08-25
인쇄

 

야구,축구,농구,배구 등 국내 프로스포츠에는 많은 외국인 선수들이 뛰고 있다. 더불어 그들과 선수단 사이를 연결하는 통역도 필연적으로 존재한다.

이들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정확한 의사소통은 팀 전력이나 경기력과 직결되기에 그렇다. 이들은 외부적으론 소통의 가교이며, 내부적으론 외국인 선수들을 격려하고 다독이는 보호자다. 타향살이를 하는 외인선수의 첫 번째 친구가 통역이다.

SK 야구단의 정재균(32) 통역은 스무 명이 넘는 KBO리그 내 통역 중에서도 특이한 인물이다. 그는 영어 전공자가 아니다. 유학파도 아니다. 그는 지방의 모 대학에서 신소재공학을 전공한 인물이다. 암기가 싫어 이과를 전공했고 학교와 학과는 성적에 맞춰 선택했다. 영어와 무관한 삶이었다.

그런데 군 제대 후 그의 반전 인생이 시작한다. 그의 나이 24세였다. 유학 온 외국인 학생들을 도와주며 영어에 관심을 가지게 됐다. 그리고 다녀온 1년 간의 어학연수는 본격적으로 영어에 몰입하는 계기가 됐다.

20대 중반이 너머, 영문학을 전공하기 위해 편입을 시도했다. 집이 있는 서울소재 학교를 물색했다. 경쟁률이 100대 1이 넘었다. 서울학교를 고집하다 보니 영문학이 아닌 토목공학과를 선택했다. 현실적인 결정이었다. 경쟁률은 10대 1 정도였다. 그는 다행히 합격을 했고 토목공학에 재미를 붙이려 했다.

그런데 막상 해보니 적성에 맞지 않았다. 그래서 지도교수에게 “토목이 맞지 않습니다”라고 솔직하게 말했다. 다시 영어공부에 몰입했다. 대신 토목공학 관련 번역이나 영어발표는 그의 몫이 되었다.

대학 졸업 후 가진 첫 직업은 배구단 통역이었다. 영어전공자가 아니지만 대학시절 명예기자를 하며 스포츠 현장을 다닌 점을 어필했다. 사실 가장 좋아하는 종목은 축구인데, 그쪽은 영어가 아닌 스페인어가 대세였다.

배구단 통역에 이어 농구단 매니저 겸 통역을 했다. 통역은 계약직이라 매년 새 직장을 알아봐야 했는데 그때마다 일이 끊어지지 않고 연결되며 올시즌 프로야구 SK 와이번스에서 일하게 됐다.

그런데 야구 용어가 낯설었다. 외국인 선수의 입에서 생소한 단어가 툭툭 튀어나왔다. 스프링캠프에서 선수들이 몸을 만들 때 그는 실전야구 용어를 완벽하게 습득했다. 현장에서 통역 실수는 용납되지 않기 때문이다.

정재균 통역은 자신의 영어 수준에 대해 미국 드라마를 보면 어려움 없이 이해하는 수준이라고 했다. 그는 영어를 언어라기 보단 문화라고 설명했다.

국내 스포츠단 외국인 통역 중에 유학파가 아닌 국내파는 더러 있다. 그러나 정재균 통역처럼 비전공자는 거의 없다. 더구나 20대 중반 영어를 본격적으로 시작해, 현재 통역 일을 하는 이는 전무하다.

그는 자신이 걸어온 길이 누군가의 꿈과 희망까지 될 만큼 거창하지 않다고 했다. 그러나 원하는 일을 찾아 꾸준히 노력하면, 그게 뭐가 됐든 할 수 있다는 걸 알려주고 싶다고 했다.

주변에선 그를 향해 조금 더 안정적인 직장을 찾는 건 어떠냐고 조언한다. 그는 “불안감은 있다. 미래가 보장된 안정적인 직장도 꿈꾼다. 그러나 난 여기 있는게 돈을 떠나 행복하다. 팀이 승리하면 그 승리에 기여한 기쁨이 크다”라며 활짝 웃었다.

  • 축구
  • 농구
  • 기타
[J1리그 프리뷰] FC 마치다 젤비아 VS 요코하마 FC
[J1리그 프리뷰] FC 마치다 젤비아 VS 요코하마 FC
[마치다 젤비아의 유리 사건]1. 마치다 젤비아는 리그 우승을 얻을 가능성이 있어서 이번에 홈에서 전의가 강합니다.2. 마치다 젤비아는 지난 경기에서 3명 선수가 득점을 완성했습니...
[J1리그 프리뷰] 비셀 고베 VS 가시와 레이솔
[J1리그 프리뷰] 비셀 고베 VS 가시와 레이솔
[비셀 고베의 유리한 사건]1. 양팀은 지금 같은 승점을 얻어서 다 리그 우승을 쟁취하기 위해 노력하니까 전의가 강합니다.2. 공격수 오사코 유야가 지난 경기가 골을 넣어서 발감각...
[중국 슈퍼리그 프리뷰] 상하이 하이강 VS Yunnan Yukun
[중국 슈퍼리그 프리뷰] 상하이 하이강 VS Yunnan Yukun
중국 슈퍼리그 연봉,중국 슈퍼리그 일정,중국 슈퍼리그 결과,중국 슈퍼리그 순위,중국 슈퍼리그 외국인 선수,중국 슈퍼리그 예매,중국 슈퍼리그 우승 상금,중국 2부리그 순위,축구 슈퍼리그,중국 축구 리그,
김희정, 앞치마 아니고 수영복…남다른 건강미 자랑
김희정, 앞치마 아니고 수영복…남다른 건강미 자랑
연기자 김희정이 남다른 건강미를 과시했다.김희정은 지난 8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현지 언어로 “나는 푸켓을 너무 사랑해”라고 남기며 여행 사진을 게재했다.사진 속 그는 앞치마 느낌...
'대만 홀렸다' 이다혜 치어리더, 아찔한 모노키니 뒤태 '헉'
'대만 홀렸다' 이다혜 치어리더, 아찔한 모노키니 뒤태 '헉'
이다혜 치어리더가 아찔한 수영복 자태를 뽐냈다.이다혜는 최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수영복을 입고 해변가에서 촬영한 사진을 업로드했다.공개된 사진에서 이다혜는 파격적인 디자인의 수영복...
“요즘 dump”…맹승지, 수영장 여운→여름 한가운데 휴식
“요즘 dump”…맹승지, 수영장 여운→여름 한가운데 휴식
투명한 수면 위로 잔잔하게 번지는 물빛 속, 한 사람이 여름의 한가운데를 조용히 유영하고 있었다. 맹승지는 수영장 끝에 살포시 몸을 기댄 채 긴 팔을 곧게 펴고 앉아, 뜨거운 해와...

www.7MKR.com

주의: 저희 사이트와 관련이 없는 광고를 통하여 거래하셨을 경우에 생긴 손실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 Copyright 2003 - 판권 소유 www.7mkr.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