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야구 > 해외
'변화구 달인' 류현진 "더는 새 구종 익힐 생각 없다"
출처:연합뉴스|2018-11-21
인쇄


류현진(31·로스앤젤레스 다저스)이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MLB)에서 선발 투수로 꾸준히 활약하는 비결 가운데 하나는 변화구 습득 능력이다.

평범한 선수라면 1년 넘게 걸릴 구종 추가가 류현진에게는 그다지 어렵게 느껴지지 않는다.

빅리그 진출 이후 벽에 부딪힐 때마다 새로운 무기를 하나씩 공개했던 류현진은 20일 귀국 기자회견에서 "더는 새로운 구종을 익힐 생각이 없다"면서 "제구력을 유지하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류현진 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공인 체인지업은 2006년 한화 이글스 입단 직후 팀 선배인 구대성에게 배웠다.

이를 앞세워 KBO리그를 평정한 그는 2013년 빅리그에 진출해서도 체인지업을 주 무기로 활용했다.

그러나 2014년 체인지업이 상대 타자에게 간파당하자 류현진은 커브와 슬라이더를 다듬었다.

커브는 팀 동료였던 조시 베켓, 고속 슬라이더는 클레이턴 커쇼에게 조금씩 요령을 배워 자신의 것으로 만들었다.

특히 커쇼로부터 배운 고속 슬라이더는 2014시즌을 버티게 한 원동력 가운데 하나였다.

2015년 어깨 수술, 2016년 팔꿈치 수술로 힘겨운 시간을 보낸 류현진은 2017년 컷 패스트볼이라는 새로운 무기로 돌파구를 찾았다.

포심 패스트볼 비중을 줄이고, 부상 우려 때문에 고속 슬라이더를 봉인한 그는 스트라이크 존 앞에서 살짝 꺾이는 컷 패스트볼로 타자의 범타를 유도했다.

류현진이 컷 패스트볼을 익히게 된 계기도 흥미롭다.

사이영상을 받은 왼손 투수인 댈러스 카이클의 영상을 보면서 조금씩 던져보기 시작했고, 릭 허니컷 투수코치의 조언을 얻은 덕분에 실전에서 활용하는 데는 오랜 시간이 필요하지 않았다.

2018시즌에는 투심 패스트볼까지 조금씩 던지기 시작하면서 류현진을 상대하는 타자는 오지선다형 문제를 풀어야 한다.

이처럼 메이저리그에서도 신무기를 척척 장착했던 류현진이 2019시즌 새로운 구종을 추가할 계획을 잡지 않은 배경은 나쁘지 않았던 성적 때문이다.

류현진은 올 시즌 부상 때문에 정규시즌 15경기밖에 출전하지 못했지만, 7승 3패 평균자책점 1.97로 등판한 경기에서는 타자를 압도했다.

현재 보유한 무기만으로 빅리그 타자를 돌려세울 수 있다는 자신감인 셈이다.

"구종은 좋았고, 내가 던질 수 있는 공은 다 던졌다"는 류현진의 말에서 이를 확인할 수 있다.

  • 축구
  • 농구
  • 기타
[UEFA 챔피언스리그 프리뷰] 올림피아코스 FC VS 바이어 04 레버쿠젠
[UEFA 챔피언스리그 프리뷰] 올림피아코스 FC VS 바이어 04 레버쿠젠
[올림피아코스 FC의 유리한 사건]1.올림피아코스 FC는 이날에 지리적 우위를 점합니다. 올림피아코스 FC는 16강 진출권을 획득하기 위해 꼭 승점 3점을 목표로 출격하겠습니다.2...
토트넘 포체티노 2기 체제 고려→손흥민 EPL 컴백 시나리오?..."장기적인 선택지로 고민"
토트넘 포체티노 2기 체제 고려→손흥민 EPL 컴백 시나리오?...
마우리시오 포체티노 감독의 토트넘 복귀가 정말로 고려되고 있다.토마스 프랭크 토트넘 감독의 미래는 정해졌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21일(한국시각)에 진행되는 보루시아 도르트문트와...
韓 축구 이겨야 본전, 중국에 2연패 → 우즈벡에 0-2 패배 → 동생들과 한일전 부담…어린 일본은 "우승에 MVP까지" 자신감
韓 축구 이겨야 본전, 중국에 2연패 → 우즈벡에 0-2 패배 → 동생들과 한일전 부담…어린 일본은
피할 수 없는 숙명의 한일전 날이 밝았다. 여러 조건상 한국은 이겨야 본전이라는 분위기 속에 일본은 유독 가파른 자신감을 내비치고 있다.이민성 감독이 이끄는 23세 이하(U-23)...
김지민, 자연 임신 위해 몸 관리하는 근황…"시험관 일단 NO"
'김준호♥' 김지민, 자연 임신 위해 몸 관리하는 근황…
김지민이 자연 임신 준비 중인 근황을 전했다.지난 19일 김지민이 자신의 SNS에 "오늘 점심 저녁 두 끼는 샐러드 포케! 부작용 먹을 땐 엄청 배부르고 한 시간 뒤면 배고프고"라...
김지연, 잘록 허리 머메이드핏 사이 시선강탈 볼륨감…고혹적 여신
김지연, 잘록 허리 머메이드핏 사이 시선강탈 볼륨감…고혹적 여신
김지연이 여리여리한 몸매 속 은근한 볼륨감을 자랑했다.지난 19일 김지연이 자신의 SNS에 "곧 Shanghai에서 만나요"라는 글과 함께 사진 여러 장을 게재했다.공개된 사진 속...
강소연, 한 뼘 브라톱이 꽉 껴 보여…탄탄 복근까지 완비
강소연, 한 뼘 브라톱이 꽉 껴 보여…탄탄 복근까지 완비
강소연이 초글래머 몸매로 감탄을 유발했다.지난 19일 강소연이 자신의 SNS에 FIFA 월드컵 트로피 투어 by 코카콜라에 참석한 근황 모습을 공개했다.공개된 영상 속 강소연은 블...

www.7MKR.com

주의: 저희 사이트와 관련이 없는 광고를 통하여 거래하셨을 경우에 생긴 손실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 Copyright 2003 - 판권 소유 www.7mkr.com All Rights Reserved.